영상제작 비용 어떻게 아낄 수 있을까요?
사실 많은 회사와 개인이 영상 제작 프로젝트를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구체적인 계획이 없이 진행되곤 합니다.
하지만 영상을 제작하기 전 제대로 기획하지 않으면 실패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패란, 영상의 뷰(view)수나 전환율. 판매 실적 등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을 말해요.
이번 글에서 이야기드리는 영상제작 비용 아끼는데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제작 시작전에 확인하시면 목표 달성률도 높이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영상제작 비용 아끼기 1-6
첫 번째, 비즈니스 목표 정의하기
목표 정의는 영상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목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영상을 통해 세일즈 페이지로 트래픽을 만들고 싶은 것인지, 새로 나온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것인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고 싶은 지, 고객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설명하고 싶은 것인지, 그게 어떤 것이든 측정할 수 있는 목표가 필요합니다.
영상을 제작해서 업로드 한 다음에 이 영상이 처음 목표와 일치하는 수치를 만들어내는지 알 수 있어야 하니까요.
만약 이런 목표 없이 영상을 만든다면 영상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달성하지 못했는지조차 알 수 없기 때문에 시간과 돈만 낭비하고 끝나게 됩니다.
두 번째, 잠재 고객 정의하기
마케팅은 특정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현재 네이버나 구글처럼 아주 넓은 범위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면, 분명히 잠재 고객 범위가 있을텐데요.
영상을 만들 때는 현재 사업의 대상이 되는 고객과, 앞으로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이 어떤 사람들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잠재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메시지를 녹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한데요, 조사와 용기입니다.
조사란, 잠재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에 상품을 갖고 있다면 현재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물어볼 수 있고,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상품이 팔릴 수 있는 시장이 존재하는지 조사해볼 수도 있습니다.
용기는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 고객의 범위를 좁힐 때 필요합니다.
범위를 줄일수록 잠재 고객이 진짜 관심을 가질 만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수월한데 막상 그런 용기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20대, 30대 등 나이별로 타겟을 좁히면 더 뾰족한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고, 단순히 20대라고 하는 것보다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 20대라고 좁히는 게 더 뾰족합니다.
하지만 잠재 고객 범위를 줄이면 풀이 너무 좁아질까봐 걱정되서 더 많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아무에게도 감흥을 주지 않는 메시지를 던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소모되는 비용들도 만만치 않겠지요.
세 번째, 메시지 구체화
여기서 말하는 메시지란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아이디어를 말합니다. 만약 영상 하나에 너무 많은 메시지가 들어가면 고객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 상품의 특징을 기억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것인지, 아니면 할인 혜택을 기억하게 할 것인지 등등 3~5가지 정도를 정해야합니다.
참고로 메시지를 정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의 특정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영상제작 비용 줄이는 예산 설정
영상제작 비용 줄이는 부분에서 예산 설정은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예산 정하는게 먼저인지, 아이디어를 정하는 것이 먼저인지는 마치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전에 예산을 정하기는 어렵지만, 예산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아이디어만 떠올린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해외 로케이션을 가거나, 사람들을 섭외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정말 많이 고려해야 하니까요.
다섯 번째, 업로드 계획하기
구체적인 홍보 및 업로드 방법은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범위는 벗어나지만, 제작 전에 이 부분을고려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만약 돈과 시간을 들여 영상을 만들었는데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영상을 만든 의미가 없겠죠.
영상을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전에 다음 질문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세요.
‘사람들이 내 영상을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섯 번째, 영상의 종류 정하기
첫 번째에서 말한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상 유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영상 유형이란, 영상의 목적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영상인지, 아니면 브랜드를 홍보하는 영상인지, 잠재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하는 영상인지 등등 어떤 종류의 영상을 찍을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종류를 정할 때 제일 좋은 방법은 영상이 목표로 하는 (잠재)고객이 어떤 상태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상 고객이 우리의 상품을 잘 모르고 있다면 상품을 설명하는 영상이 필요할 것이고, 상품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특별 혜택을 어필하는 방식의 영상이 도움이 됩니다.
영상제작 비용 아끼기 7-12
일곱 번째, 영상의 핵심 컨셉 정하기
영상을 만들기 전 떠올렸던 창의적인 컨셉의 대부분은 막상 실행에 옮기면 상상과 전혀 다른 형태가 나옵니다. 예산 문제 때문일 수도 있고, 현실적인 어려움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창의적인 컨셉이 전혀 없다면 영상의 매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마케팅 영상은 실용적인 부분과 창의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하게 됩니다.
이러한 컨셉은 ‘CEO가 큰 책상 앞에 앉아 실제 고객과 이야기하는 모습’처럼 간단할 수도 있고, 상상력과 예산에 따라 더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여덟 번째, 스토리보드 짜기
일곱 번째 단계의 컨셉이 큰 그림이었다면 스토리보드를 짜는 것은 구체적인 부분을 정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영상을 장면 별로 자세히 묘사해야 합니다.
사람이 등장하는지, 아니면 특정 건물이나 사물이 등장하는지, 등장한다면 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등장하는 지부터
해당 장면에서 음성이 들어가는 지 아니면 음악이 들어가는지, 애니메이션이나 그래픽이 들어가는 곳이 있는 지 등등 디테일을 결정하는 것이죠.
또, 어떤 장소에서 촬영하는 지, 어떤 각도에서 촬영하는 지, 영상 길이는 어느 정도이고 CTA(콜투액션, 행동 촉구)를 넣는다면 어디에 넣는 지도 이 단계에서 고려가 되어야겠지요.
아주 자세한 정도가 아니라도 영상의 대략적인 구조를 기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스토리보드를 만들며 영상을 논리적으로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해봄으로써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홉 번째, 영상 길이 체크하기
영상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사람들이 영상에 집중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같은 짧은 영상 위주 플랫폼의 흥행이 이를 뒷받침해줍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짧은 영상은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영상을 짧게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내용을 생략하고 핵심 아이디어도 줄여야 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모든 영상이 무조건 짧을 필요는 없습니다.
상품 사용법이나 교육 영상 등 이미 상품을 구매한 사람이나 상품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 영상이 좀 길더라도 볼 확률도 높고 더 자세한 이야기를 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열 번째, 승인 받기
영상이 완성되었다고 곧바로 업로드를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동료들에게 공유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앞서 이야기한 스토리보드 단계에서 이야기가 잘 전달되었다면 별 다른 문제 없이 이 단계를 지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을 하는 단계입니다.
전체적인 영상제작 비용 절감을 위해서 제작 돌입 전에 끝까지 꼼꼼하게 수정할 부분을 미리 찾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열한 번째, 사전 제작 회의하기
영상 규모에 따라 회의에 참여하는 인원이 달라집니다. 영상의 목표와 영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스토리보드 등을 공유하고 더 자세한 기획 회의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이 더해지면서 한 사람, 또는 소수의 인원만으로는 알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열두 번째, 제작 일정 계획하기
아무리 작은 영상 촬영이라도 즉각적으로 찍기 어렵습니다. 특히 실사 영상을 찍었다면 장소, 배우, 음향 편집 등등 한 가지라도 일정이 어긋나면 전체적으로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사전에 제작 일정을 계획해서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이상 영상제작 비용 줄이며 효율적으로 영상 제작하는 단계 12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모든 영상이 이 12가지를 꼼꼼히 지켜서 제작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더 간단하게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체크리스트 중 일부라도 확인을 하고 영상 제작을 시작하면 다 만들어진 다음에 영상을 다시 찍어야 하는 상황이나 불필요한 영상을 만드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효과적인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사전 기획과 체크리스트 확인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에 뛰어들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이런 단계들을 꼼꼼히 점검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모든 단계를 철저히 따르는 건 어려울 수 있죠. 그래도 이 중 몇 가지라도 체크해 본다면 훨씬 더 완성도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영상 제작 과정이 만만치 않아 보여도 걱정 마세요. 특화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콘텐츠랩코리아 같은 영상 제작 전문 업체와 상의하면 제작 과정이 한결 수월해집니다.
제작 노하우도 얻고, 제작 비용도 합리적으로 절감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이왕 시작하는 영상 제작, 꼭 성공적인 결실을 맺으시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콘텐츠랩코리아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